전력연구원, 국내 케이블제조 3社와 시험협의체

[이투뉴스] 한전과 국내 케이블 3사(社)가 500kV급 초고압직류송전선로(HVDC) 국산화를 위한 시험연구에 협력하기로 했다. 500kV급 HVDC는 GW단위 대용량 전력을 실어나를 수 있는 케이블로 국산화 개발이 한창이다.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환)은 최근 기초전력연구센터에서 LS전선(회장 구자엽), 대한전선(대표집행임원 최진용), 일진전기(대표이사 허정석, 김희수) 등과 HVDC 케이블 시험협의체를 구성하고 연구원 춘천시험장 시험설비를 활용해 HVDC 시험기술과 표준을 개발키로 했다.

우선 전력연구원은 케이블 회사들은 국내 케이블 개발사 및 인증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춘천시험장 초고압 전력시험설비를 이용해 ±500kV급 HVDC 케이블 개발과 인증시험, 신뢰성 평가를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HVDC케이블 시험에 관한 국내외 표준 개발과 시험평가기술 연구개발 협력과제 발굴을 위해 정례적으로 기술교류회도 열기로 했다. 

2013년 구축된 춘천시험장은 ±1000kV급 DC 전압원과 ±2400kV급 임펄스 전압원, ±200kA급 임펄스 전류원 등 초고전압  연구시험설비가 구축돼 있어 연간 150여회 이상 전력설비의 낙뢰 특성과 피뢰대책 연구, HVDC 케이블 및 접속함에 대한 장기신뢰성 평가 시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전력연구원은 향후 러시아-북한-우리나라-일본을 연결하는 동북아 계통연계 등 HVDC 송전선로에 대한 기술 수요 증가에 대비해 HVDC 케이블 시험 표준을 개발하고 인증시험 정립을 위한 데이터를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