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 자동차5부제 등 17개 항목 평가

서울시와 광주시, 전라남도, 광주교육청 등 4개 공공기관이 국무조정실이 주관한 ‘2006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평가’에서 A등급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7일 본지가 확보한 자료에 의하면 국무조정실은 지난해 12월 산업자원부, 에너지관리공단과 합동으로 전국 16개 시ㆍ도와 8개 광역교육청 등 24개 공공기관에 대해 에너지이용합리화 지침에 대한 이행 실적을 평가하고 4개 기관에 A등급을 수여했다.

 

경기도청과 부산시청, 대구시청, 대전시청 등 16개 공공기관이 대부분 ‘B등급’을 받았으며 경북도청, 인천시청, 경북교육청, 제주교육청 등 4개 기관은 가장 낮은 ‘C등급’의 불명예를 안았다.

 

점검 결과 평가 대상기관 전체의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지침’ 이행률은 평균 B등급(80~90%)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 구성, 산하기관 점검, 적정 냉난방온도 관리, 중식시간 비사용 조명 및 컴퓨터 모니터 소등 등은 비교적 양호했다. 하지만 에너지지킴이 인센티브 부여, ESCO활용 및 에너지진단실시, 경차 50% 이상 보유는 미흡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국무조정실은 이같은 점검 결과를 상위 감독기관에 통보하고 지적된 사항을 조속히 시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더불어 행정자치부의 ‘자치단체합동평가’ 중 에너지부문 평가에 점검결과를 반영토록 할 예정이다.

 

그러나 현 지침에는 계량적 평가기준이 불명확한 게 많아 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개선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따라서 국무조정실은 기존 차량의 내구연한 등을 감안해 ‘경차 보유율 50% 유지’ 항목을 ‘승용차량 구입시 50% 이상 경차 구입’으로 변경할 방침이며 2003년 기준으로 매년 1%씩 절감하기로 한 에너지소비총량제도 인원과 장비 등 목표 설정을 보다 명확하게 할 계획이다.

종합2_0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