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LH공사·중소기업 등과 스마트홈 분야 협력 MOU 체결

▲ 협약식에 참석한 위재우 컴퍼니위 대표(사진 왼쪽부터), 전희권 에스퓨얼셀 대표, 유철종 다산지앤지 대표,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황진택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박기주 솔라플렉스 대표, 홍준기 경동나비엔 대표, 박상훈 젤릭스 대표가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황진택)은 19일 서울 삼성동 평가원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및 스마트시티 기술개발에 참여하는 6개 중소기업과 ‘스마트에너지 R&D 및 실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에너지 R&D 및 실증은 중소기업의 스마트홈(시티) 기술개발 촉진 및 개발성과에 대한 현장 적용 확대를 위한 연구 사업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중소·중견기업은 다산지엔지(대표 유철종), 컴퍼니위(대표 위재우), 젤릭스(대표 박상훈), 솔라플렉스(대표 박기주), 경동나비엔(대표 홍준기), 에스퓨얼셀(대표 전희권) 6곳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에너지 기술개발을 전담하는 에기평과 개발성과를 테스트할 수 있는 공동주택을 가진 LH공사가 상호 협력, 스마트홈(시티) 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의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고 미래 스마트시티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금까지 에너지 기술개발에 나서는 중소·중견기업에게는 개발된 성과의 비즈니스모델 발굴 및 사업화 가능성 점검을 위한 테스트베드 확보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번 협약을 통해 실증사이트가 확보됨에 따라 기술개발 가속화는 물론 스마트홈 기술 및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협약식에 참석한 박상우 LH공사 사장은 “국가전략과제인 스마트시티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특화된 에너지 기술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공신력 있는 실증레퍼런스 확보를 통해 해외동반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진택 에기평 원장은 에너지 중소·중견 기업의 실증 및 사업화 가능성 제고에 도움을 준 LH공사에 감사를 표하고 “스마트홈·시티의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관련 기업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 가겠다”고 화답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